정부 에너지정책의 방향은 에너지전환이다. 에너지전환은 화석연료 중심의 발전 시스템을 친환경의 재생에너지로 바꾸는 것이지만, 보다 더 의미를 부여한다면 친환경 에너지 사용과 효율적인 에너지사용을 통해 소비를 줄이는 것도 포함된다.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은 정부가 친환경에너지 보급 목표를 정하고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반면 효율적인 에너지사용은 가격을 통해 소비를 조절하는 방안이 있지만, 요금인상에 대한 국민들의 저항 때문에 쉽게 추진하기 힘들다. 그래서 정책으로 추진하는 효율적인 관리다.

효율적인 에너지관리에 사용되는 시스템이 에너지 관리시스템(EMS; Energy Management System)이다. 전력계통의 원격감시 및 제어기능, 자동발전제어, 경제급전기능, 전력계통 해석기능, 자료의 기록 및 저장기능, 급전원의 모의 훈련기능 등을 수행하는 종합 자동화시스템을 말한다.

제도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하도록 강제하는 경우도 있다. 에너지 효율향상 의무화 제도(EERS; Energy Efficiency Resource Standards)가 여기에 해당한다. 정부가 한전, 가스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등 에너지 공급자에게 에너지 절감 목표를 부여하고, 이를 달성키 위해 에너지 소비자를 상으로 효율 향상 절약 행위를 추진하는 제도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범칙금을 부과하거나 크레디트 거래시장에서 미 달성분에 해당하는 인증서를 확보해 목표를 달성한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