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뉴스&피플 오피니언 전기문화
(신년사)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정현진 기자    작성 : 2019년 12월 31일(화) 12:00    게시 : 2019년 12월 31일(화) 12:00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과학기술·정보통신인 여러분!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모두가 행복하고, 다 같이 잘 사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해 역사적으로 중요한 일들이 있었습니다.
대한민국은 세계 그 어느 나라도 가보지 못한 5G 이동통신 시대를 가장 먼저 열었습니다.
일본의 전략물자 수출규제라는 국가적 위기에 순발력 있게 잘 대처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우리 과학기술·정보통신인이 그간의 축적된 역량을 아낌없이 발휘해 이룩한 성과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인의 헌신과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사랑과 응원을 보냅니다.

한편으로 우리는 지난해의 성취에 안주하지 않고자 합니다.
개인기초연구비 2조 원 달성을 기반으로 더 좋은 연구개발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착근해 신시장 조성을 촉진하고 소부장 기술개발과 같은 중장기적 대응책을 지속해야 합니다.
또 정부 투자의 혜택이 국민 모두에게 고루 갈 수 있도록 과기부가 더욱 노력해야 합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세상의 중심에 과학기술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디지털 전환의 중심에 정보통신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사람’ 중심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정부의 역할입니다.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사람’ 중심의 정책을 확립하겠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이 국민께 미래 희망을 제시하고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인류’에게 풍요로움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강국의 길을 개척하겠습니다.
세계 최고의 정보통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국민 누구나 인공지능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인공지능 개발자와 기업들이 기술을 선도하고 세계 무대에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둘째, ‘연구자’ 중심의 건강한 과학기술 생태계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우리 정부는 2020년 24조 원을 연구개발에 투자합니다.
자율과 책임의 건강한 생태계만이 정직하고 성실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과기부는 좋은 과학기술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연구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연구자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셋째, 차별화된 콘텐츠를 가진 혁신적인 미디어 생태계를 육성하겠습니다.
글로벌 시장 변동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디지털 미디어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겠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와 한류 콘텐츠를 바탕으로 민간의 창의력이 마음껏 발휘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규제를 과감히 개선하고 플랫폼, 콘텐츠, 네트워크 간 선순환 구조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국민’ 중심의 과학기술·정보통신 포용정책을 강화하겠습니다.
미세먼지, 감염병, 재난대응과 같이 국민의 삶과 직결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연구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G와 디지털 전환의 성과가 사회 구석구석에 전달되도록 세심하게 살피겠습니다.
국민 누구나 과학을 문화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과학문화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국민께 더욱 향상된 우정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과기부 전 직원은 2020년 국민과 과학기술·정보통신인의 목소리를 더욱 경청하는 마음으로 공무에 임하겠습니다.
사람 중심 과학기술·정보통신 강국으로 가는 길에 여러분의 폭넓은 참여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새해에는 모든 일이 순탄하게 이루어지고 여러분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시기를 희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정현진 기자 jhj@electimes.com        정현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많이 본뉴스
전기계 캘린더
2020년 8월
1
2345678
9101112131415
16171819202122
23242526272829
3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