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뉴스&피플 오피니언 전기문화
에디슨모터스·전기연구원·르노삼성차 '산학현장서 모빌리티 미래를 배우다'
국제전기차엑스포·스마트e-밸리포럼, 제2차 벤치마킹 워크숍 시행
도출되는 시사점과 제안사항은 행정·의정·연구기관 등에 적극 반영
조세현 에디슨모터스 사업부문 대표가 함양공장에서 자사 전기버스 제조 공정에 대해 설명했다.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와 제주스마트e-밸리포럼 운영위원회가 9월 30일부터 10월 1일까지 ‘제2차 산학현장 벤치마킹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은 지구 온난화 대응 및 세계 환경 수도 조성 차원에서 제주도가 핵심 정책으로 추진중인 ‘탄소없는 섬’ 제주를 실현하고 미래 모빌리티와 관련된 현장 학습은 물론 네트워크 구축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첫째 날에는 에디슨모터스의 함양공장과 한국전기연구원(KERI) 창원본원, 마지막 날에는 경남 테크노파크(TP) 자동차·로봇센터, 대림오토바이 창원본사,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을 순서대로 방문했다.

조세현 에디슨모터스 사업부문 대표는 자사 전기버스 제조 공정에 대해 설명하면서 남다른 품질 자부심을 내비쳤다. 함양공장은 ‘재해 제로, 불량 제로, 퍼팩트 팩토리’라는 목표 아래 연간 전기버스 1500대 생산이 가능하다.

조 대표는 “에디슨모터스는 기획부터 설계, 생산, 판매까지 일괄 체계로 운영된다”며 “품질은 타사보다 우수하고 동급 용량의 배터리 기준으로 중국 대비 저렴한 가격 수준으로 판매함으로서 전기버스 도입 비용 절감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에디슨모터스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친환경 복합소재로 혁신적인 디자인의 세계 최고 수준 전기차(EV)를 생산하는 강소기업이다. 국내 최초 및 최대 전기버스 제조업체로서 상용화 전기버스를 개발해 판매해왔다.

실제로 에디슨모터스는 2010년 말 G20 행사 때 전기버스를 처음 상용화했다. 국내 시장 점유율 67%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180여대를 수주받아 제작중이며 지금까지 330여대를 납품했다.

참석자들은 워크숍 기간동안 내연기관차 시대 종언을 앞둔 상황에서 정부 및 지자체, 기업의 대응상황과 시사점,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위해 참조할 내용 발굴 등에 중점을 두고 현장답사, 전문가 특강, 토론을 이어갔다.
최규하 전기연구원장(왼쪽)과 김대환 국제전기차엑스포조직위원장이 전기연구원 창원본원 2층 회의실에서 인사를 나눴다.

최규하 전기연구원장도 창원본원을 찾은 참석자들을 환영하고 김석주 전기응용연구본부 본부장, 김슬기 스마트그리드연구단장 등 관계자들과 함께 직접 인사를 나눴다.

최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전기연구원은 십수년전부터 전기차에 관한 연구를 활발히 해왔다”며 “이번 투어를 계기로 앞으로 관련 부품 및 기술이 한단계 성숙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기연구원은 전력 및 신재생에너지 전력시스템 연계 기술, 전기기기 및 전기 부품·소재, 전자의료기기 및 전기기술 기반 융합기술 등을 연구개발하고 전기기기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기차에 대해서는 모터 기술을 기반으로 1993년 대전 엑스포 당시 전기차를 시연한 바 있으며 1999년 바퀴일체형 전기차, 2002년 전기골프카 등을 선보였다.

전기연구원은 현재 도심 개인 이동 수단 개념으로 항공전기차(AEV), 지상전기차(GEV), 객차(캐빈)으로 구성된 플라잉카를 구상중이다. 캐빈이 위로 붙으면 드론이, 밑으로 붙으면 지상 자율주행차가 된다는 콘셉트다.
‘제2차 산학현장 벤치마킹 워크숍’ 참석자들이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을 방문했다.

이광만 제주스마트e-밸리포럼 운영위원장(제주대 교수)은 “이번에 방문한 기업이나 연구기관에서도 제안한 사항과 도출된 시사점을 행정과 의정, 연구기관 및 산업계 등에 적극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제2차 워크숍에는 제주대학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제주본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레인보우모빌리티, 모던텍, 퍼시픽렌터카, 대경엔지니어링, 코린도그룹, 등 30여명이 참여했다.
작성 : 2019년 10월 02일(수) 20:45
게시 : 2019년 10월 03일(목) 11:35


이근우 기자 lgw909@electimes.com        이근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많이 본뉴스
전기계 캘린더
2019년 11월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