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를 앞두고 바쁜 곳 중 하나가 병원이다. 평소 바빠서 진료를 받기 어려웠던 이들에게는 명절이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미 유명한 안과 몇 곳에는 백내장 수술 스케줄과 백내장 수술 비용과 관련한 전화 문의가 바쁘게 이어지고 있다.

백내장은 다른 수술에 비해 수술 시간이 길지 않고 회복도 짧기 때문에 평소 주말이나 휴가를 이용해서도 얼마든지 가능하나 이마저도 쉽지 않거나 자녀 등 보호자들의 일정을 고려하여 명절 기간 중 수술을 받으려는 이들도 상당수다.

백내장 수술 시 환자가 고려해야 할 여러가지 사항이 있지만 일단 백내장 수술 비용이 저렴한 병원만 고집하기보다는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매뉴얼 등 우선적으로 확인하여야 한다.

기본적으로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수정체의 역할을 대신할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사전 검사를 통해 눈의 이상 여부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이고 각막굴절값, 전방각 등 수술에 필요한 내용까지도 세밀하게 확인하는 과정이다.

이후 혼탁해진 수정체를 어떻게 제거할 것인가와 어떤 인공수정체를 삽입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되는데 환자 본인의 상태에 따라 결정되므로 의사의 판단이 큰 영향을 미쳐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하다.

더불어 최근에는 백내장과 함께 노안 교정이 가능하여 시력 향상까지 동시에 기대할 수 있으므로 평소 가족, 부모님의 백내장 노안으로 고민이었다면 시력 교정을 선물하는 것도 좋은 명절 선물이 될 듯하다.

백내장 수술 시 점안 마취, 국소 절개로 통증과 소요 시간이 적고 다음 날부터 일상 생활이 가능하지만 수술 후 앞으로 고개를 숙이거나 무리한 활동을 하는 등 안압이 상승할 수 있는 행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정기검진 필수, 머리 염색을 삼가는 등 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도움말 : 인천부평성모안과 장문희 원장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