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과기정통부, 2026년까지 4341억 투입
오는 30일 기술개발사업 온라인 공청회 개최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중기부와 과기정통부가 내년부터 오는 2026년까지 4314억원을 투입해 스마트 제조혁신을 가속화한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내년부터 추진하는 ‘스마트 제조혁신 기술개발사업’ 온라인 공청회를 오는 30일오전 10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유튜브에서 생방송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청회는 ‘스마트 제조혁신 기술개발사업’의 지원대상이 되는 세부품목과 기술을 사전에 안내하고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중기부와 과기정통부가 합동으로 마련했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 온라인으로 개최한 후 해당 영상을 10일간 인터넷에 게시할 예정이다.

스마트 제조혁신 기술개발사업은 국내 스마트공장 공급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중소기업의 스마트 제조혁신을 고도화하기 위해 2022년부터 2026년까지 국비 3288억원을 포함 총 4341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연구개발 사업이다.

공청회에서는 스마트 제조혁신 기술개발사업의 개요를 설명하고 과제기획위원이 직접 지원대상이 되는 세부 기술개발 품목과 과제기획서(제안요청서), 기술개발 핵심 포인트 등을 설명한다.

특히 지원 대상이 되는 기술개발 품목은 그동안 전문가 위원회(과제기획위원회)를 통해 중점 지원분야를 전략적으로 지정한 후 기술수요조사를 실시해 현장수요를 반영하고 전문가 검증을 거쳐 선정된 것으로 이번 공청회에서 접수되는 의견을 추가로 반영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또한, 신청대상, 신청방법, 모집일정 등도 함께 공개할 예정으로 연말에 공고할 스마트 제조혁신 기술개발사업을 미리 보고 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공청회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유튜브에서 ‘스마트제조혁신기술개발사업’으로 검색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생방송 시간 중에 의견이나 질의를 채팅창에 남기면 중기부와 과기정통부에서 최대한 실시간으로 답변을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 공청회 영상은 12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smtech.go.kr),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공식 유튜브 채널(youtube.com/channel/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공식 유튜브 채널 정통방통(youtube.com/c/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고 이 기간에도 추가 의견이나 질문을 제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