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공기 마시고 싶다면 ‘공기청정 조명’ 써보세요‘
공기정화속도 일반 청정기 대비 4배 빨라, 필터도 승하강해 교체작업 용이

조명과 공기청정기가 결합된 테크엔의 공기청정조명(원형방등 타입).
조명과 공기청정기가 결합된 테크엔의 공기청정조명(원형방등 타입).

[전기신문 윤정일 기자] 대구를 대표하는 LED조명 기업인 테크엔(대표 이영섭)이 LED조명과 공기청정기를 결합한 ‘공기청정 조명’으로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공기청정 조명은 테크엔이 출혈경쟁이 치열한 국내 LED조명 시장에서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 야심차게 준비한 융복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LED조명 본연의 역할을 다하면서도 천장에 설치돼 공기정화속도가 일반 공기청정기 대비 4배 이상 빠르다. 조명과 공기청정 기능을 분리 동작할 수도 있다.

또 모터(3kW급) 역시 1개를 사용, 일반적으로 2개 모터를 사용하는 제품에 비해 에너지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에너지소비를 줄인 에너지효율 1·2등급 모델도 개발됐다.

천장형 공기청정기의 가장 큰 문제였던 필터 교체 작업도 손쉽게 해결했다.

테크엔 제품은 필요한 경우 필터 부분이 자동으로 하강해 편리하게 교체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이영섭 테크엔 대표는 “이번 신제품은 일반 공기청정기에 비해 공기정화속도가 4배 이상 빨라 사무실, 병원, 오피스텔 등 실내공간뿐만 아니라 유치원, 학원, 군부대 내부반 등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에도 안성맞춤”이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실내구조에 맞는 제품라인업을 갖췄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 제품은 1200×300 엣지면조명(조명등 40W, 공기청정기 35W), 600×600 엣지면조명(조명등 40W, 공기청정기 35W), 사각방등(조명등 50W·60W, 공기청정기 4~24W), 원형방등(조명등 30W·40W, 공기청정기 4~24W) 등 여러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또 일반 실내용뿐만 아니라 전시장, 공장, 공항, 교회 및 성당, 실내체육관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기청정 투광조명(청정 면적 10평형, 5평형) 등도 개발,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했다. 공기정화량에 따라 필터가 360도 회전하는 것도 이 제품만의 강점이다.

이 대표는 “이 제품은 국내 대기업의 공기청정기 모델과 비교해 기능적으로도 월등한 우위에 있다”면서 “5~6평 규모의 실내외 공간은 이 제품 하나로 충분히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테크엔은 앞으로 조달우수제품 지정과 NET 인증을 추진해 이 제품의 혁신성을 인정받겠다는 복안이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