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로 업무 효율 극대화
발전소 모니터링 플랫폼과 연계해 통합관리 업무 시스템 구축

아이덤스 RPA.
아이덤스 RPA.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에너지 인공지능 전문기업인 인코어드테크놀로지스가(이하 인코어드) 클라우드 기반 신재생 SPC 금융사무관리 플랫폼인 아이덤스(iDERMS) RPA를 출시했다.

아이덤스RPA는 자산운용사와 사무수탁사가 신재생 SPC 금융 사무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서면 자금 관리 업무를 디지털 플랫폼으로 통합해 프로세스를 전산화하고, 페이퍼리스 업무 환경구현을 가능하게 한다는 특징이 있다.

앞서 출시한 아이덤스 클라우드는 주요 고객군인 발전사업자, O&M업체 및 사무수탁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서비스 패키지를 다양하고 유연하게 구성했다. 그 중 아이덤스RPA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기술을 접목해 SPC관리와 자금 관리 업무의 일부를 자동화하고, 발전소 운영에 필요한 통합 사무를 할 수 있도록 업무 플랫폼을 제공한다.

SPC 운영 자금의 입출금 관리 측면에서는 자산운용사에 출금 요청 및 승인 프로세스 전산화, 이력 조회, 입출금 내역 통합 조회를 할 수 있다. 또 SPC 운영에서 주요 일정 등록 및 캘린더 자동 생성, 알림 기능 등으로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SPC 및 발전소 정보 통합 측면에서도 각종 SPC 운영 정보를 통합관리하고, SPC 설립 및 발전소 구축을 위한 계약 문서의 자료실로 활용할 수 있다.

아이덤스RPA는 ▲통장계좌 입출금 내역 실시간 자동연계 ▲실시간 출금 계좌 잔고 확인 ▲은행별 출금요청서 자동생성 및 증빙서류 통합 ▲자산운용사 내부 승인 시스템 SFTP 연계 ▲REC 및 SMP 매전량 실시간 연계 등의 기능으로 관리 인원이 인당 처리할 수 있는 SPC 개수를 기존 대비 2배 이상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인코어드 제품 기획자는 “아이덤스RPA가 펀드 조성이 완료된 발전공기업 주도의 대규모 발전사업을 대상으로 관련 자산운용사뿐만 아니라 사무수탁사의 업무절차와 담당자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구현된 만큼, 많은 신재생 SPC 금융 사무 업계 담당자들이 상품을 통해 업무 효율을 경험해 보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아이덤스RPA는 정부에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인센티브 제도를 신설하며 떠오르고 있는 VPP (가상발전소) 및 전력중개사업에 있어 많은 소규모 발전소를 모아 관리하는 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소규모 발전소를 소유한 SPC 자금 관리 업무의 효율 향상 효과가 배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코어드는 VPP 핵심 요소인 발전량 예측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말 1개월 동안 진행된 태양광 자원 실증에서 평균 오차율 5% 미만이라는 업계 최고 수준의 결과를 달성했다. 현재까지 인코어드 플랫폼으로 연결한 신재생 발전용량은 400MW를 초과, 연내 연결이 예상되는 물량까지 더하면 1GW 이상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