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변환 선도운영... 자체 T/F 구성해 인식전환과 과제 발굴·추진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본부 리모델링으로 스마트 & 디지털 오피스 구현
지역 상생·협력 강화...스쿨존 안전망 구축, ‘해고 없는 전주시’ 동참

“올해 전북본부 슬로건이 ‘First Change, First Step, First 전북!’이다. ‘First’는 ‘처음’이란 뜻도 있지만, ‘최고’란 의미도 지녔다. 디지털 변환 시범운영 등 우리본부에서 처음 도전하고 시도하는 사업이 전사·전국으로 확산돼 결국 최고가 되는 ‘First 전북’을 올해 꼭 만들고 싶다.”

한전 전북본부는 전국 사업소 중에서 시대 변화에 가장 발 빠르게 대처하는 곳으로 손꼽힌다. 한전 내 ICT 전문가로 알려진 이경섭 전북본부장으로부터 디지털 변환 추진현황 등 올해 본부 역점사업과 주요 현안에 대해 들었다.

▶전북본부에서 역점을 두는 사업은.

”전북본부는 새로운 변화의 흐름 속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디지털 KEPCO를 구현하기 위해 ‘전북 디지털 변환 T/F’를 자체 운영해 전 직원 인식전환 교육과 함께 AICBM을 활용한 시범사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영상인식 AI 알고리즘 및 현장 모바일앱 개발’ 사업은 인력·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기존 현장업무를 스마트폰 촬영 사진 또는 드론 비행 촬영 동영상 등 영상물 자동인식·판독 AI(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활용해 불필요한 일을 줄이고 업무처리시간을 단축하자는 것으로, 올해는 전력량계 시공불량 여부 분석 및 OPGW 지지물(철탑) 안전 여부 판독에 시범적용하고, 내년에는 변압기·개폐기·피뢰기·송전선로·변전소 등 전 분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전력연구원과 함께 추진 중인 ‘IoT 플랫폼 및 센서 활용한 신 고객서비스 모델 개발’ 사업은 안심귀가 비상벨(10개소), 전통시장 화재감지(20호), 재해재난 감시(4개소) 및 전주 상태감시(차량충돌 다수지역 15개소) 등 안전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역사회 안전문화 확산과 고객만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패턴분석 알고리즘 기반 AMI 장애원인 과학적 분석(빅데이트 활용, 디지털변환처 협업)’, ‘광통신망 + 보안기술 및 Cloud 광역 적용(Cloud 활용, ICT기획처 협업)’, ‘MO(Message Oriented) 기술개발로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Mobile 활용, ICT인프라처 협업)’, ‘실감미디어 기술기반 안전·직무교육 통합환경 구축(VR·AR활용, 전력연구원 협업)’ 등의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전북본부 올해 주요 현안은.

“현재 전북본부 사옥은 35년이 경과돼 노후화가 심한 상태다. 사옥 이전 문제가 본부 최대 현안이다. 일단은 사옥 이전보단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올해는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하고, 내년 이후에는 신규 사무공간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본부 사옥 리모델링으로 ‘스마트 & 디지털 오피스’를 구현함으로써, 직원들에게는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을 통한 업무 효율성이 향상되고 고객들에게는 좀 더 친근하고 미래지향적인 기업으로 다가서고자 한다.”

▶코로나19 대응노력과 사회공헌 활동은.

“지역사회 코로나19 위기극복 동참을 위해 전북 14개 시·군지역 취약계층에 마스크 1만장을 기탁했고, 침체에 빠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전주남부시장 등의 상인들에게 친환경 장바구니 2000개를 전달했다.

지난 4일에는 전주시-한전 전북본부-도내 주요대학이 업무협약을 체결해 지역 대학생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하기로 했으며, ‘민식이법’으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스쿨존(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8일 전북도교육청-한전 전북본부-교통안전공단이 협약을 체결하고 한전전신주에 ‘어린이보호 구역(규정속도) 안내 시트’를 붙이고 있다.”

▶하반기 주요 사업 계획은

“신입사원 안전관리 역량 제고와 사내 비대면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 중인 ‘VR/AR 기반 전력설비 및 산업안전 교육인프라 구축’ 사업에 관심이 많다. 올해 10월 쯤 김제S/S ESS 홍보관을 활용해 본부 자체 ‘안전 교육관’을 만들고, 내년에는 전력연구원과 협업해 AR 집합체험을 할 수 있는 ‘안전 체험관’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지역사회 코로나19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전주시에서 전국 최초로 추진 중인 ‘해고 없는 도시’ 프로젝트에도 동참할 예정이다.

아울러, 최근 CEO 경영방침으로 강조되고 있는 ‘불필요한 일버리기’, ‘산업안전’, ‘고객평가’ 등 3가지 관점에서 모든 업무를 재검해 보고 그 방향에 맞춰 연말까지 현재 추진 중인 과제들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용어 설명)

-AICBM : AI, IoT, Cloud, Big-data, Mobile 의 약어로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변환의 대표적인 디지털 기술(기기)를 의미한다.

-OPGW : Optical Ground Wire의 약어로 송전철탑에 시설되는 광(光)복합가공지선.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