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우수제품 선정, 나라장터 올려 본격 영업
LED보안등 54.4도까지 낮춰 광효율저하 개선

에스씨엘이 LED실외조명에 적용한 인상흑연분말(왼쪽 첫 번째)과 방열 코팅층(가운데), 방열층 모습.
에스씨엘이 LED실외조명에 적용한 인상흑연분말(왼쪽 첫 번째)과 방열 코팅층(가운데), 방열층 모습.

LED조명 전문기업인 에스씨엘(대표 윤호섭)의 ‘인상흑연형 코팅방열판을 적용해 열 방출효과가 우수한 LED조명 등기구’가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조달제품으로 선정됐다.

에스씨엘은 이에 따라 조만간 인상흑연형 코팅방열판을 적용한 LED조명 등기구를 조달청 나라장터에 올리고, 본격적인 영업에 돌입한다는 복안이다.

에스씨엘에 따르면 이 제품은 방열성이 우수한 코팅재료(방열성)와 삼중 블록 공중합체(내부식성) 등 특허기술을 적용, 우수한 열방출 효과를 구현했다.

구체적으로 인상흑연형 코팅 방열판은 인상흑연과 알콕시실란을 포함해 방열성, 내부식성이 동시에 향상되는 코팅조성물을 방열부의 표면에 코팅해 방열성능을 확보했다.

빛이나 비에 많이 노출되는 LED실외조명의 광효율 저하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신뢰성 향상과 사용수명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삼중 블록 공중합체를 적용, 내부식성도 개선했다.

삼중블록 공동합체는 폴리에틸렌 옥사이드, 폴리 프로필렌 옥사이드, 폴리 에틸렌 옥사이드의 삼중 블록 구조를 가진 공중합체로, 50몰 % 이상의 PPO 함량, 50~70몰의 블록이 포함된 삼중블록 공중합체를 조성물에 배합해 내부식성을 높였다.

에스씨엘은 LED조명에 이 같은 특허기술을 적용해 PCB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방출하고, 내부식성을 개선하면서 수명연장과 LED광효율 저하문제까지 해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 에스씨엘은 인상흑연형 코팅 방열판을 LED실외조명에 각각 적용해 시험한 결과 비코팅제품과 비교해 LED가로등은 10.4도, LED보안등은 54.4도, LED터널등은 51.5도, LED투광등은 8.4도가 각각 떨어졌다.

에스씨엘 관계자는 “방열판을 코팅하는 방식으로 열방출 효과를 구현한 타 회사 제품과 달리 이번에 조달우수제품으로 선정된 에스씨엘의 LED조명은 자기장을 이용한 코팅탄소입자 수직배열 구조를 통해 방열성능을 높였으며, LED실외조명의 광효율 저하문제를 해소하고, 내부식성을 향상시켜 신뢰성과 수명을 대폭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용어설명-인상흑연:여러 모양의 형태로 산출되는 커다란 결정의 흑연이며, 연하고 절연성이 풍부하며 순도가 높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