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태양광 발전 기획, 설계 및 시공 실무인력 양성을 위해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기획, 설계, 시공 종합실무’ 강좌를 7월 14, 15일 이틀간 진행한다.

이번 강좌는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 부산광역시가 후원한다.

현재 환경오염과 화석에너지 고갈, 기술발전에 따른 전력 생산단가 하락에 따라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태양광 발전 산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태양광 발전은 무한정·무공해의 태양 에너지를 이용해 연료비가 들지 않고 대기오염이나 폐기물 발생이 없다. 기계적인 진동과 소음이 없고 수명이 20년 이상으로 길며 유지보수가 간편하다.

2018년 산업부에서 발표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서 태양광 발전은 2017년 5.7GW에서 2030년 36.5GW로 6배 이상의 규모로 보급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이는 국내 재생에너지의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

이번 강좌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에 국내 및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문가 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돼 태양광 발전 기획, 설계 및 시공 실무인력 양성을 위한 강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강의 내용은 태양광발전시스템 기획 및 경제성 분석, 설계 실무(모듈, 접속함, 인버터, 부하), 계통연계와 변전방식, 시공실무, 시공기준, 공사 감리 실무, 인허가 행정 업무 실무 등이다.

참가비는 중소기업재직자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51-510-3144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