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뉴스&피플 오피니언 전기문화
아이엘커누스, 스마트 무선 센서·통신 기반 loT 고도화 완료
주력 사업인 스마트화장실, 스마트회의실에 우선 적용, 이용 편의성·안전 제고
향후 마케팅 데이터 제공 위한 멀티 대시보드 플랫폼화, 맞춤형 정보 UI 제공
윤정일 기자    작성 : 2020년 02월 28일(금) 10:54    게시 : 2020년 02월 28일(금) 10:54
아이엘커누스의 스마트화장실 UI 이미지.
코스닥 상장사인 아이엘사이언스(대표 송성근)의 관계사인 아이엘커누스(대표 최경천)가 스마트 무선센서와 통신 기반의 IoT 고도화를 완료했다고 2월 28일 밝혔다.

세계 최초 무선 센서 기반 loT 전문기업인 아이엘커누스는 온도·적외선 기반인 기존 PIR 센서(인체감지센서)를 스마트 무선 센서로 업그레이드했으며, 통신 시스템도 고도화해 향후 다양한 공간에서 맞춤형 loT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 무선센서와 통신기술 고도화를 통해 ▲메인 통신 칩을 RF(무선주파수 Radio Frequency)에서 블루투스로 교체하고 ▲센서의 ID, 채널을 스마트기기로 설정해 현장 대응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또 OTA(Over The Air) 프로그램 지원으로 설치 이후 환경변화 즉각 대응과 타 기종 인터페이스에 대한 호환, 새로운 알고리즘 적용을 통한 인체감지, 움직임의 간격·경과 시간 데이터화 등이 가능해졌다.

특히, 기존 자사의 통신 중계 장치에 원거리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LoRa(저전력 장거리 Long Range) 통신을 추가적으로 탑재해 원격 통제 편의성도 극대화했다.

이번 고도화 기술은 아이엘커누스의 주력 사업인 스마트화장실과 스마트회의실에 우선 적용되며 건물 간, 층간 최대 1km 원거리 데이터 송수신을 통해 여러 개의 화장실, 회의실 상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됐다.

또 기존 스마트화장실, 스마트회의실의 재실 여부 정보에 더해 일정 시간 시설 사용자의 움직임이 없을 경우 사전위험 감지, 사건·사고 예방에 초점을 맞춘 차세대 스마트 안전 기능도 주목된다.

최경천 아이엘커누스 대표는 “스마트 무선센서와 통신 기반 고도화 작업은 시장의 다양한 솔루션 니즈와 현 시장에 보편화된 통신망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며 “향후 사용자 정보 등 마케팅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 멀티 대시보드 플랫폼을 구축해 고객사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정보 UI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이엘커누스의 대표 솔루션인 스마트화장실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와 SRT 역사, 김포국제공항 등 주요 교통시설에서 70%를 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또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공간 맞춤형 스마트 솔루션에 대한 문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윤정일 기자 yunji@electimes.com        윤정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아이엘사이언스 | 아이엘커누스
많이 본뉴스
전기계 캘린더
2020년 5월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