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대기환경청, 서울·경기·인천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40만대 설치분에 대해 보조금 지급
4월부터 수도권에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 의무화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 시 NOx 173ppm→20ppm 저감, 연료비 연간 최대 13만원 절약

친환경 콘덴싱보일러(왼쪽)와 일반보일러의 작동원리 모식도.
친환경 콘덴싱보일러(왼쪽)와 일반보일러의 작동원리 모식도.

올해 서울·경기·인천 지역에서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를 설치하면 20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올해 새로 투입되는 415억원과 이월된 지난해 물량을 합쳐 수도권에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40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올해 사업에서는 보조금 지원대상과 지원금액이 대폭 확대되는 게 특징이다.

우선 지난해까지는 가정용 보일러만 보조금 지급 대상이었으나 올해부터는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를 신규 설치하는 경우 공공기관·공공시설을 제외한 모두가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도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를 살 때 보조금을 공제한 금액만 지불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되며 수급자증명서 또는 차상위계층 확인서를 제출하는 경우 보조금이 50만원으로 늘어난다.

보일러 공급자가 실적을 통해 일괄 신청해서 받도록 보조금 지급 절차를 개선함으로써 신청자가 직접 지자체에 신청해 보조금을 받던 기존 방식에 비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게 되는 것이다.

다만 올해 이미 설치했거나 온라인으로 직접 구매해 설치하는 경우에는 신청자가 직접 보조금을 신청해 받아야 한다고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설명했다.

또한 세입자가 보조금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주택소유자의 동의가 필요하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대기관리권역법 제정에 따라 오는 4월 수도권 지역에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가 의무화되고 보조금 지원대상과 금액이 대폭 확대되는 만큼 노후 보일러를 교체할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다.

환경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현황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복영 수도권대기환경청장은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를 설치함으로써 생활 속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동시에 난방비도 아낄 수 있다”며 “보조금 확대로 신청자가 몰릴 것으로 전망되니 그간 비용부담으로 보일러 교체를 미뤄온 분들이 서둘러 신청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반 보일러를 오염물질 배출량이 적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친환경 콘덴싱보일러로 교체하는 경우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173ppm에서 20ppm으로 크게 줄이는 동시에 연간 최대 13만원가량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