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성적서 인정, 국내 기업 진출 지원

양 기관의 원장들이 협약서에 서명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양 기관의 원장들이 협약서에 서명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한국조명ICT연구원(원장 임기성)은 최근 베트남 호치민시에 있는 QUATEST3 본사에서 현지의 최대 시험·인증기관 중 하나인 ‘품질보증시험원(QUATEST3, Quality Assurance and Testing Center 3)’과 LED조명분야 시험 및 인증, 교육훈련에 대해 업무협약(Contract Agreement)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2017년 11월 양 기관이 체결한 MOU에 따른 연속성 있는 업무협력을 위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이고 상위 단계의 협약내용을 담고 있다.

양측이 서명한 업무 협약서에는 QUATEST3가 조명ICT연구원의 LED조명분야 시험성적서를 인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증서를 발행하며, 조명ICT연구원이 조명관련 안전·성능·신뢰성에 관한 교육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베트남은 LED조명분야 전자파(TCVN 7186, TCVN 12679) 및 광생물학적 안전성을 포함한 안전에 관한 시험기준을 제정·발표했으며, 2020년 6월부터 단계별로 나누어 규격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또 현재 베트남 정부는 LED조명제품에 대한 인증서 제출을 의무적으로 요구함에 따라, 국내 조명업체가 현지에 LED조명제품을 수출할 경우 조명ICT연구원 시험성적서를 기반으로 베트남에서 통용되는 맞춤형 인증서를 신속하게 받을 수 있게 돼 현지시장에 보다 빠르게 진출할 수 있게 됐다고 연구원은 밝혔다.

키워드

#조명연구원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